[빅데이터투데이] 도시 2024년 8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대전시, 2위 서울시, 3위 부산시
[빅데이터투데이] 도시 2024년 8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대전시, 2위 서울시, 3위 부산시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4.08.29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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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전시 ( 시장 이장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6,980,317개와 비교하면 15.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28% 상승, 브랜드이슈 6.22% 상승, 브랜드소통 12.84% 하락, 브랜드확산 29.31% 하락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전시 2위 서울시 3위 부산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7월 29일부터 2024년 8월 29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56,677,7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6,980,317개와 비교하면 15.38% 줄어들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됐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거버넌스(governance) 분석을 가중치로 포함했다. 거버넌스(governance)는 일방적인 정부 주도적 경향에서 벗어나 정부, 기업, 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행위자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8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대전시, 서울시, 부산시, 아산시, 수원시, 대구시, 인천시, 천안시, 용인시, 광주시, 청주시, 성남시, 창원시, 제주시, 고양시, 전주시, 부천시, 울산시, 평택시, 포항시, 경주시, 남양주시, 양산시, 구미시, 진주시, 김포시, 안산시, 안양시, 파주시, 시흥시 순으로 분석됐다.​

도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전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650 미디어지수 969,644 소통지수 1,182,230 커뮤니티지수 745,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5,37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42,960과 비교해보면 5.31% 하락했다.​

2위, 서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337,591 미디어지수 892,155 소통지수 960,680 커뮤니티지수 865,3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5,73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590,988과 비교해보면 45.35% 하락했다.​

3위, 부산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84,595 미디어지수 357,337 소통지수 369,229 커뮤니티지수 934,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6,08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64,218과 비교해보면 53.61% 하락했다.​

4위, 아산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819 미디어지수 405,041 소통지수 513,812 커뮤니티지수 506,4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5,08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39,599와 비교해보면 30.29% 상승했다.​

5위,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725 미디어지수 253,645 소통지수 619,475 커뮤니티지수 516,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0,40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22,456과 비교해보면 12.31% 하락했다.​

2024년 8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 순위는 대전시, 서울시, 부산시, 아산시, 수원시, 대구시, 인천시, 천안시, 용인시, 광주시, 청주시, 성남시, 창원시, 제주시, 고양시, 전주시, 부천시, 울산시, 평택시, 포항시, 경주시, 남양주시, 양산시, 구미시, 진주시, 김포시, 안산시, 안양시, 파주시, 시흥시, 김해시, 서귀포시, 하남시, 광명시, 구리시, 원주시, 세종시, 양주시, 의정부시, 공주시, 여수시, 춘천시, 강릉시, 이천시, 오산시, 동해시, 충주시, 순천시, 군산시, 경기 광주시, 안동시, 포천시, 화성시, 안성시, 익산시, 서산시, 경산시, 거제시, 목포시, 과천시, 당진시, 의왕시, 보령시, 군포시, 상주시, 여주시, 사천시, 영주시, 밀양시, 제천시, 남원시, 통영시, 광양시, 논산시, 나주시, 태백시, 속초시, 김천시, 영천시, 삼척시, 계룡시, 정읍시, 문경시, 동두천시, 김제시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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