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밑 하수관로 또는 상수관로 등 지하매설물의 파손 영향 원인 조사 중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김혜지 의원(국민의힘, 강동1)은 "29일 본회의를 마치고 긴급하게 도로 땅꺼짐으로 2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 현장을 찾아 현황을 파악하고 도로 및 지하매설물 관리 담당에게 재발방지를 요청했다."고 30일 밝혔다.
김혜지 의원은 "이날 오전 성산로 연희IC에서 가좌역방향으로 3차선을 주행 중이던 차량이 갑작스러운 도로 땅꺼짐과 함께 땅속으로 빠지고 운전자와 동승자가 큰 부상을 당해 병원으로 이송됐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에 서울시는 사고 차량을 지상으로 옮기고 주변을 굴착해 매설된 지하시설물들을 확인하면서 공동이 발생한 원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땅꺼짐 사고는 대체적으로 지하에 매설된 노후 상수관, 하수관, 열수송관 등이 손상돼 유출된 물이 토사와 함께 이동해 공동을 형성하게 되고 차량이나 보행자의 하중을 견디지 못한 포장층이 갑자기 땅속으로 꺼지는 현상으로 인명피해나 재산상의 손실을 발생하게 한다.
이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는 2014년 도로함몰 특별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도로 밑 공동을 이동식 차량으로 조사할 수 있는 차량형 GPR 장비를 도입하여 서울시 전역의 도로를 조사하고 있다.
아울러 2014년부터 2018년 6월까지 1회차 조사로 6,364km의 조사를 마쳤으며 2018년 7월부터 2022년까지 8,285km 2회차 조사를 시행했고 2023년부터 2024년 6월까지는 4,534km를 조사하여 총 6,672개의 공동을 찾아내고 보수했다.
김혜지 의원은 사고 현장 상황을 확인한 후 “사고위치에 매설된 하수관로가 30년 이상 사용된 것으로 보이고 서울시가 조사를 통해 도로 밑 공동을 선제적으로 발견하고 보수하고 있으나 사고를 예방하지는 못했다”라며 안타까움을 밝히고 “정기점검 주기를 앞당기고 사고 전조 현상이 나타나는 위치는 적극적인 특별조사를 시행하여 땅꺼짐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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