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주관, 'AI기반 섬유패션 상품기획자 양성과정 내 경진대회' 성료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주관, 'AI기반 섬유패션 상품기획자 양성과정 내 경진대회' 성료
  • 유채린
    유채린
  • 승인 2024.07.30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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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김한주, 최우수상 정민주, 우수상 오예원 김성록 차지
참가자들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성과가 빛난 자리
▲ ‘AI 활용 패션 브랜드 기획 경진대회‘ 수상자
▲ ‘AI 활용 패션 브랜드 기획 경진대회‘ 수상자

생성형 AI 전문가 김보성(한국AINFT협회 이사) 강사가 지난 15일~17일간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회장 이성근)가 주관하는 ‘AI 기반 섬유패션 상품기획자 양성 과정’에서 생성형 AI 활용 상품기획·마케팅·업무 효율화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생성형 AI 활용 능력을 갖춘 섬유 패션 산업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기존 패션 상품기획, 마케팅 업무에 생성형 AI 적용을 상세하게 학습하고 실제 여러 가지 AI 도구를 활용하여 각자의 브랜드를 기획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보는 등 이론과 실무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특히, 마지막 날 진행된 ‘AI 활용 패션 브랜드 기획 경진대회’에서 수강생들은 그동안 익힌 AI 활용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기획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경진대회에서 수상의 영광은 대상에 김한주, 최우수상 정민주, 우수상 오예원, 김성록이 선정되면서 동료들의 큰 박수와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

대상을 받은 김한주는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과를 졸업하고 부산 워털루형 코업 프로그램 등에서 인턴 경험을 하며 실력을 탄탄하게 쌓고 있는 실무형 재원이다. 챗GPT를 통해 마케팅 자동화를 설계하고 졸업 작품 시 이미지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등 평소에도 생성형 AI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실무에 AI를 적용해왔다. 패션 전문가의 자질을 갖추고 AI 활용 능력 더욱 개발하여 패션 기획 MD의 길에 도전하고자 이번 ‘AI 기반 섬유패션 상품기획자 양성 과정’에 지원했다.

“이번 경험을 통해 AI 기술의 다양성과 활용방안을 배울 수 있었다. 빠르게 변화해가는 패션 시장에서 AI를 활용하여 상품을 기획하고 마케팅 제안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나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AI 도구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은 앞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을 느꼈다. 이번 대상 수상을 통해 앞으로도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최우수상의 정민주는 해조류 섬유를 활용한 친환경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 ‘ECOSHAPE’를 기획하여 주목을 받았다. 동의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4학년 학생으로, 2023년 한국신발디자인 어워드 디자인 부분 입선은 물론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컴퓨터활용능력 2급, GTQ 1급 자격증을 보유하는 등 패션과 IT 기술 융합을 목표로 미래를 탄탄하게 준비 중인 인재다. 졸업 후 패션 산업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를 이용한 수업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배운 내용을 패션에 접목해 더 좋은 성과를 이루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각오를 전했다.

오예원은 제주대학교 패션 의류 학과를 졸업 예정인 학생으로, 챗GPT와 3D CL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상 패션쇼 제작 경험이 있고 패션 창업 동아리 활동을 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기획 능력과 분석력을 키워왔다. 공모전 등의 활동에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해 성공적인 상품을 기획하는 패션 MD를 목표로 하고 있다.

“차르륵 브랜드를 통해 우수상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전통 한국 수공예와 현대적 패션 디자인을 결합한 독창적인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어 영광이다. 이번 성과는 저에게 큰 자신감을 주었으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혁신적인 상품기획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성록은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예정자로 교내 마케팅 동아리 ‘BRANDMECA’와 전국대학생패션연합회 ‘O.F.F.’ 기획팀 등에서 다양한 대회 활동을 하며 패션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있다. 특히 챗GPT와 미드저니를 활용한 웹 전시를 기획하며 AI의 가능성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깊이 있는 실무를 익히고자 해당 과정에 지원했다.

"평소에 접할 수 없었던 실무 교육을 받을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아 열심히 참여했다. 특히 다양한 AI 도구를 실습하면서 업무에서 얼마나 효율적인지 직접 경험할 수 있어 매우 신기했다.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잊지 않고, 제 것으로 만들어 꼭 마케터가 될 것이고 지금의 강사님들처럼 저의 길을 걷는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라고 당찬 포부를 전했다.

이번 ‘AI 기반 섬유 패션 상품기획자 양성 과정’은 지난 26일 수료식을 마지막으로 성료 되었다. 교육 과정을 통해 교육생들은 AI 활용 능력을 키워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해당 과정 수료생들은 추후 ‘생성형 AI 활용 패션브랜드 기획 비법 노트(가제)’ 전자책을 공동 출판하여 AI 기반 패션 전문가로서의 연구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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