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속초문화관광재단(이사장 이병선 속초시장)은 오는 27일부터 이틀간 속초해수욕장 송림 일원에서 14시부터 20시까지 독서문화 증진과 시민 인식변화를 위한 프로그램, 「한 달에 책 한 권 – 바닷가 책방」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강원도형 지역 중심 기초 문화예술교육 자율 기반 강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강원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강원문화재단(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이 주관하는 ‘2024 기초재단 협력사업 스타트업’에 선정되어 추진 중인 ‘설악산 책방’의 여름 프로그램이다.
속초문화관광재단은 ‘설악산 책방’을 추진해 ‘기초재단 협력사업 스타트업’ 2023년도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으며, 올해 2년 연속 선정되어 더욱 발전된 형태로 지속적인 사업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설악산 책방’은 지역 독서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관계자 회의 ‘설악북클럽’과 독서문화 증진과 시민 인식 변화를 위한 캠페인 ‘한 달에 책 한 권’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설악북클럽’은 지난해부터 도서관, 서점, 시민 모임, 작가 등이 참여하여 더 나은 독서문화와 문화예술교육 기반 마련을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
이런 ‘설악북클럽’에서 논의되어 진행되는 「한 달에 책 한 권 – 바닷가 책방」은 ▲책 수레(어린이 책 읽는 어른 모임의 야외 도서관) ▲책이랑 놀자(속초교육문화관, 속초교육도서관의 체험형 교육) ▲여름 낭독회(직접 책을 낭독하는 경험) ▲책의 도시 속초(지역 서점의 특색있는 북 큐레이션) ▲BOOK WE 38˚ 프로젝트(속초문화도시센터, 시민, 청소년 운영단의 캠페인 홍보) 등으로 구성되어 속초시민과 속초를 찾은 관광객에게 속초해수욕장의 뛰어난 절경과 함께 책이 함께하는 문화도시 속초의 매력을 각인시키고, 마음의 양식을 쌓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병선 이사장은 “독서문화예술교육 기반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설악산 책방>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추진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하며, 야외 독서문화프로그램 「한 달에 책 한 권 – 바닷가 책방」을 통해 더 많은 속초시민이 한 달에 책 한 권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속초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www.sokcho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문화사업팀(033-639-0669)으로 문의하면 된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