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예산] 공공주택 '역대최대' 25만가구 공급…SOC 예산은 1조 줄어
[2025예산] 공공주택 '역대최대' 25만가구 공급…SOC 예산은 1조 줄어
  • 김건희 기자
    김건희 기자
  • 승인 2024.08.27 15: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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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보다 4만7천가구 확대…비아파트 공급 2년간 16만가구 목표
SOC 예산, 2년만에 다시 감액 편성
도로·철도예산 줄고 신공항 늘고…가덕신공항 예산 9천640억원
공공분양아파트 공사현장(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 3단지 사업 예정지의 모습. 2023.2.27
공공분양아파트 공사현장(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 3단지 사업 예정지의 모습. 2023.2.27

정부가 내년 한 해 공공주택을 역대 최대 수준인 25만2천가구 공급할 계획이다.

올해보다 목표 물량을 4만7천가구 늘렸다.

정부는 가덕도신공항 사업 예산을 9천640억원 편성하는 등 지방 신공항과 도시철도 투자를 늘리기로 했으나, 전반적인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은 1조원 가까이 줄였다.

◇ 내년 공공주택 예산 14.9조원…30곳서 뉴빌리지 사업

27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2025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에 공공분양 10만가구, 공공임대 15만2천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올해 예산에 반영된 공공주택 공급 물량은 공공분양 9만가구, 공공임대 11만5천가구 등 총 20만5천가구다. 이를 내년에는 4만7천가구 확대하는 것이다.

다만 내년 공공주택 예산은 14조8천996억원으로 올해(18조1천276억원)보다 3조2천280억원 줄였다. 신축 매입임대주택의 경우 매입 약정부터 착공, 준공에 걸리는 시간을 고려해 예산 반영을 일시에 하지 않고 3년간 나눠 반영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서민의 주거 사다리 역할을 하는 빌라, 오피스텔 등 비(非)아파트 공급은 2년간 16만가구로 확대한다.

내년에는 시세의 90% 전세금으로 최대 8년간 거주할 수 있는 든든전세주택을 3만가구(8천627억원) 공급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전세사기 피해주택을 7천500가구 매입해 공공임대주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정비사업을 통한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재개발·재건축 조합 초기 사업비는 20곳 대상으로 400억원 규모로 융자해준다.

오래된 빌라촌을 소규모로 정비할 때 정부가 주차장, 운동시설 등 주민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뉴빌리지' 사업은 30곳에서 추진한다. 지원 규모는 총 930억원이다.

가덕도신공항 홍보 영상(부산=연합뉴스) 11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비전과 전략 선포식에서 가덕도신공항 홍보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2024.1.11 [부산시 제공] ccho@yna.co.kr
가덕도신공항 홍보 영상(부산=연합뉴스) 11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비전과 전략 선포식에서 가덕도신공항 홍보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2024.1.11 [부산시 제공] ccho@yna.co.kr

◇ SOC 예산 3.6% 감소…가덕도신공항은 80% 증가

내년 SOC 예산은 25조4천825억원으로 올해보다 1조원 가까이 줄었다.

SOC 예산은 윤석열 정부가 편성한 첫 예산안인 2023년 10.2% 감액됐다가 올해 예산안에서는 3.9% 늘었으나, 2년 만에 다시 3.6%(9천597억원) 감액 편성됐다.

도로부문 예산이 7조1천998억원으로 9.8%, 철도부문 예산이 7조16억원으로 13.6% 각각 줄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완공된 도로·철도 노선이 많았고, 신규 노선은 소액의 설계비만 반영되면서 SOC 예산이 다소 줄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가덕도, 대구경북 등 8개 신공항 예산은 올해 6천978억원에서 내년 1조1천505억원으로 늘었다.

이 중 가덕도신공항 건설 예산이 9천64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올해(5천362억원)보다 80% 증가했다.

대구경북 신공항 예산은 올해 100억원에서 내년 667억원으로,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은 384억원에서 632억원으로 증가했다. 제주 제2공항 예산으로는 올해보다 63억원 늘어난 236억원을 편성했다.

지방 도시철도 투자도 늘린다.

울산 1호선, 대구 엑스코선 등 8개 노선에 1천45억원을 투입한다.

고속철도 병목구간인 평택∼오송 선로 확대에는 2천500억원의 예산을 배정한다.

김포 골드라인 등 도시철도 과밀 구간 차량 증차에는 110억원을 지원한다.

도심지 철도 지하화 추진 예산으로는 20억원(2곳)을 배정했다.

K-패스는 가입자가 360만명까지 증가한다고 보고 예산을 735억원에서 2천375억원으로 대폭 늘렸다. 다자녀가구 할인율을 20%(일반)에서 30∼50%까지 2배 확대하기로 했다.

중증 장애인 특별교통수단은 588대에서 635대로 늘리고, 준공영제 노선은 214개에서 250개로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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