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철의 유통칼럼(76) TEMU③ 테무의 마케팅 전략은 T.E.M.U.이다.
권순철의 유통칼럼(76) TEMU③ 테무의 마케팅 전략은 T.E.M.U.이다.
  • 권순철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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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4.04.12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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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소매업에서 다양한 제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의 존재는 강력은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가 경쟁사 보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테무 로고

특히,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적응하고, 혁신해야 한다. 그렇기에 강력하고 유연한 마케팅 전략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테무의 마케팅은 T.E.M.U.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이는 테무가 비즈니스를 혁신하고(Transform), 참여시키고(Engage), 수익을 창출하고(Monetize), 업그레이드(Upgrade)하는 방법이다.

T. (Transform): 테무는 기존 온라인 쇼핑 경험의 변화를 이끄는 혁신적인 플랫폼이다.

마케팅 계획의 첫번째 단계는 마케팅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현재의 마케팅 전략을 평가하고 무엇이 효과적인지, 개선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확인하고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회사의 초점을 고객과 고객의 불만사항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여 궁극적으로 더 나은 솔루션과 메시지로 전달하고, 청중과 더 나은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술과 혁신적인 전략을 채택하여 변화에 개방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이는 타겟 고객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새로운 방식을 채택하기 위한 견고한 기반을 제공한다.

E. (Engage): 테무는 다양한 전략으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한다.

전략을 혁신했다면 다음 단계는 고객과 소통하고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이다. 고객의 불만 사항과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업계 권위자로 확립하는 고품질의 유익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청중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에서 청중에게 다가가고 소통하여 브랜드 참여를 구축하며, 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알림, 프로모션, 업데이트를 보낸다. 이는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고 반복적인 거래를 장려하는데 도움이 된다.

M. (Monetize): 테무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수익을 창출한다.

모든 마케팅 계획의 목표는 수익을 창출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룹 구매 방식을 통해 판매자에게 더 많은 판매 기회를 제공하고, 광고, 수수료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며, 교차판매 및 상향판매를 통해 기존 고객이 추가 제품이나 더 비싼 옵션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통해 효율적인 광고 타겟팅 및 상품 추천을 진행하여 수익성을 높인다.

U. (Upgrade): 테무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 브랜드 가치 구축,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한다. 웹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 행동, 전환율 및 마케팅 성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경쟁업체의 마케팅 노력을 모니터링하여 전략이 부족한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직원 교육 및 기술 개발에 활용한다.

결론적으로 TEMU의 마케팅 전략은 마케팅 활동을 변화시키고, 고객을 참여시키고, 전략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며, 앞서 나가기 위해 전술을 업그레이드하여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공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요약해 볼 수 있다.

권순철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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