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철의 유통칼럼(71) 유통과 기술⑥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가 유통에 미칠 영향
권순철의 유통칼럼(71) 유통과 기술⑥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가 유통에 미칠 영향
  • 권순철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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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4.03.11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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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는 유통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 니즈 파악부터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 새로운 사업 모델 등장까지, 유통의 전 과정에 걸쳐 AI와 빅데이터의 영향력이 커질 것이다. 유통 산업에서 속도와 효율성을 증가시키며, 소비자와 기업 간의 상호 작용을 더욱 향상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케 할 것이다.

스마트 기술의 발전은 지능형 리테일과 인터넷 기반 유통 시스템을 강화시킬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이 당일 또는 다음 날 배송하는 서비스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재고 관리와 물류 시스템을 통해 가능해진 대표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pixabay.com

그렇다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가 유통 분야 미칠(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소비자 니즈 파악 및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AI와 빅데이터는 소비자 구매 패턴, 검색 기록, SNS 활동 등을 분석하여 소비자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맞춤형 상품 추천, 할인 쿠폰 제공, 개인화된 마케팅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것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이 과거에 구매한 상품이나 검색한 상품을 기반으로 추천 상품을 보여주는 기능은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둘째, 효율적인 재고관리 및 물류시스템 구축이다. 과거 판매 데이터, 날씨, 계절 등을 분석하여 최적의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인공지능 기반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배송 경로를 최적화하고 배송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는 물류 비용 감소와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물류 시스템 효율화를 통해 운송 거리 및 빈차량 운행을 줄어들면 탄소 배출량 감소로 이어져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새로운 사업모델 및 플랫폼의 등장을 촉진한다. 온라인 쇼핑몰, 배달 플랫폼, 중고거래 플랫폼 등 다양한 새로운 유통 플랫폼이 등장하여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예를 들어, 중고거래 플랫폼은 AI 기반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사진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상품 정보가 입력되는 기능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고객 서비스 개선이다. 인공지능 기반 챗봇을 도입하여 24시간 고객 상담을 제공하고, 고객 불만을 사전에 예측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고객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이는 고객과의 소통 강화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로 이어질 것이다. 예를 들어, 챗봇을 통해 고객의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하거나, 고객의 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 추천을 제공할 수 있다.

다섯째, 자동화 및 생산성 향상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다. 인공지능 기반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은 인건비 절감 및 업무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인공지능 개발자 등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이러한 일자리는 유통 분야의 발전과 새로운 사업 모델 등장에 기여할 것이다. 예를 들어, 물류 창고에서 인공지능 기반 로봇을 활용하여 상품 분류 및 배송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여섯째,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은 블록체인 기술,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 등과 결합하여 진화할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상품 추적 및 관리 시스템의 투명성 및 보안성을 강화하여 가품 방지 및 유통 과정 정보 공유에 기여할 것이다.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은 온라인/오프라인 쇼핑에서 제품 시뮬레이션 및 체험을 제공할 것이다.

일곱째, 데이터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문제, 일자리 감소, 윤리적인 문제 등을 수반한다. 빅데이터 활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문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개인 정보 유출 및 악용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법적 제도 마련도 필요하다.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일부 직종의 일자리 감소 또는 사라짐에 따라 직원들의 재교육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처럼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는 유통 분야의 미래를 변화시킬 핵심 기술이다. 기업들은 이러한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 또한, 사회 전반적인 관점에서 AI와 빅데이터 기술의 윤리적 사용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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