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4년 12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3위 전북은행
[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4년 12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3위 전북은행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4.12.09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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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부산은행 ( 대표 방성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839,719개와 비교하면 10.1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83% 상승, 브랜드이슈 4.61% 상승, 브랜드소통 6.41% 하락, 브랜드확산 15.83% 상승, 브랜드공헌 13.59% 상승, CEO평가 53.07% 상승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3위 전북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경남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5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4년 11월 9일부터 2024년 12월 9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7,535,3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평판을 알아냈다. 지난 11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839,719개와 비교하면 10.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고,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12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경남은행 순이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부산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440,098 미디어지수 315,148 소통지수 539,286 커뮤니티지수 599,244 사회공헌지수 369,834 CEO지수 201,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5,57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79,303과 비교해보면 8.17% 상승했다.​

2위, 광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004 미디어지수 298,100 소통지수 285,049 커뮤니티지수 725,599 사회공헌지수 250,904 CEO지수 61,9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2,65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18,631과 비교해보면 4.07% 상승했다.​

3위, 전북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812 미디어지수 212,147 소통지수 296,325 커뮤니티지수 561,923 사회공헌지수 194,464 CEO지수 65,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2,82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56,611과 비교해보면 3.17% 상승했다.​

4위, 제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67,299 미디어지수 126,038 소통지수 248,542 커뮤니티지수 793,627 사회공헌지수 49,020 CEO지수 14,4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9,01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41,217과 비교해보면 38.01% 상승했다.​

5위, 경남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76,078 미디어지수 74,336 소통지수 86,786 커뮤니티지수 53,387 사회공헌지수 68,899 CEO지수 15,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30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3,957과 비교해보면 9.11%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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