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4년 9월 2일부터 2024년 10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1,113,3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2,022,437개와 비교하면 4.13%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 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G마켓, 인터파크, 티몬,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8,535 미디어지수 3,753,002 소통지수 3,243,225 커뮤니티지수 2,934,372 사회공헌지수 320,0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89,21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856,687과 비교해보면 2.40% 상승했다.
2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371,593 미디어지수 786,672 소통지수 835,675 커뮤니티지수 942,044 사회공헌지수 173,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9,46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13,234와 비교해보면 8.90% 하락했다.
3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62,337 미디어지수 369,196 소통지수 335,837 커뮤니티지수 308,641 사회공헌지수 90,2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6,24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51,732와 비교해보면 16.30% 하락했다.
4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984 미디어지수 449,248 소통지수 308,656 커뮤니티지수 273,238 사회공헌지수 71,5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5,71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23,430과 비교해보면 24.01% 하락했다.
5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255 미디어지수 252,818 소통지수 110,806 커뮤니티지수 213,515 사회공헌지수 56,7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8,15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36,885와 비교해보면 14.34% 하락했다.
후원하기
- 정기후원
- 일반 후원
- ARS 후원하기 1877-0583
- 무통장입금: 국민은행 917701-01-120396 (주)메이벅스
- 후원금은 CNN, 뉴욕타임즈, AP통신보다 공정하고
영향력있는 미디어가 되는데 소중히 쓰겠습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