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서원 기자]최혜선 무용가는 한국 전통 무용에 대한 깊은 열정과 헌신을 지닌 인물로, 그의 작업은 전통과 현대 사이에서의 균형을 추구하고 이에 대한 예술 형태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한다.
본지는 최근 강원도 원주에 거주하는 최혜선씨를 만나, 전통 춤의 매력과 문화적 가치를 탐구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그 의미와 역할에 대해 들어보았다.
이 인터뷰를 통해 그가 전통 춤을 보존하고 혁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또한 그의 삶에서 무용이 차지하는 비중과 가족의 지지에 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나누어 보았다.
Q. 한국 전통 춤을 전공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한국 전통 춤을 전공하기 시작한 것은 대학에서 무용학과를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처음에는 학교의 다양한 체험 학습의 일환으로 접근했습니다. 학교에서 여러 선생님들에게 배우는 과정에서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깊어져 전공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강원대학교에서 김백봉 선생님의 춤을 배우면서 전통 춤의 매력에 더욱 빠지게 되었죠.
Q. 전공을 통해 배운 것들 중에서 실제 적용해본 경험이 있나요?
네, 학교를 졸업한 후 실제로 제가 배운 전통 춤을 여러 현장에서 발표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대학에서 배운 레퍼토리와 비교했을 때 한계를 느꼈어요. 이런 경험을 통해 제가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은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Q. 전통 춤을 선택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전통 춤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어릴 때부터의 경험 때문이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무용을 통해 저에게 여성스러움과 다소곳함을 가르치셨고, 이러한 배움이 제 삶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상을 경험한 후 현대무용에서 한국무용으로 전공을 변경하면서 더욱 한국 전통 춤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 전통 춤에 관한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한국 전통 춤을 연구하고 실천하며, 아름다운 예술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습니다. 또한 이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무용수가 되는 것이 제 꿈입니다.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루면서 새로운 창작물도 시도해 보고 싶습니다.
Q. 한국의 전통 춤을 배우고 가르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전통 춤을 배우고 가르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존'의 개념입니다. 전통 춤은 그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원형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각 개인의 개성과 현대적인 해석을 더해 새로운 창조를 추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것이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새로운 관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전통 춤의 전수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까?
전통 춤을 전수하는 과정에서는 때때로 혼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우는 도중 선생님이 변경되거나 해석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어,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선생님들이 각자의 스타일을 고수하려 하기 때문에, 때로는 전통의 틀을 벗어나기 쉽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습자로서는 무엇이 정통인지 판단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Q. 학생들에게 전통 춤을 가르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학생들에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기본에 충실하는 것입니다. 저는 학생들이 각 춤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그 춤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 누구의 제자인지, 어떤 특정 스타일을 따르는지와 같은 배경 지식을 제공합니다. 이론적인 지식과 함께 실제 춤의 기술을 가르치면 학생들이 더 풍부하게 춤을 이해하고 자신들의 춤에 녹여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몸과 마음으로 춤을 완전히 소화하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 능동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앞으로 전통 춤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싶으신가요?
앞으로 전통 춤을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전통의 근본적인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요소를 통합하여 더 넓은 관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전통 춤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것도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Q. 전통 춤을 수행하며 가장 부담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전통 춤을 수행할 때 가장 부담되는 점은 춤의 '에너지와 동선'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특히 무대에서의 동선과 에너지 전달이 중요해요. 사선과 같은 구조를 활용해 관객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모든 에너지를 무대 중앙으로 집중시켜 관객이 저만을 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의 사용이나 몸의 방향 설정이 매우 중요하며, 이 모든 것이 잘 조화되어야 효과적인 공연이 가능합니다.
Q. 전통 춤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이나 세계관을 어떻게 표현하시나요?
전통 춤을 통해 제 개인적인 정체성과 세계관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 무용은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할 수 있는 예술이기 때문에, 저는 무대에서 연령에 상관없이 공연할 수 있는 요소들, 즉 기술적 완성도보다는 감성적인 표현과 내면의 진실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관객과의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려 합니다.
Q. 현대적인 맥락에서 전통무용을 재해석하는 것에 대한 비전이 있다면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현대적인 요소와 전통을 결합하는 것에 대한 비전은 분명 존재합니다. 특히 융복합 예술이 유행하면서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 장르가 합쳐지면 각자의 자기장과 중요성이 부각되어, 적절한 타협과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무대에 섰을 때 보여지는 건 무용수로서의 몸으로 표현하는 거니까, 그 재해석이 단순한 퍼포먼스를 넘어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전통무용에 현대적 요소를 통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현대적 요소를 통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전통의 본질을 해치지 않으면서 새로운 요소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음악이나 언어가 들어가는 뮤지컬과 같은 형태로 전통 춤을 표현할 때, 전통적인 춤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한국적인 요소를 충분히 반영하지 않고 단지 형식에 맞춰 넣는 것은 진정한 퓨전이라고 할 수 없죠. 모든 참여자가 공통된 마음으로 작업을 해야 진정한 의미의 퓨전 작품이 완성된다고 생각합니다.
Q. 전통 무용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요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으신가요?
무용수: 전통 무용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전통을 더 깊이 이해하고 보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외래 문화에 의해 우리 문화가 잘못 이해되거나 왜곡될 때, 그것을 바로잡고 우리 것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는 이러한 전통의 소중함을 강조하고 싶고, 지금도 꾸준히 공부하며 그 길을 걷고 있습니다.
Q. 현재 대중들과의 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대중과의 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무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통 무용의 아름다움을 알리고자 합니다. 이는 인성교육과 연계하여 전통 예절을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국어와 영어를 사용하여 더 많은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Q. 전통 무용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침으로써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저는 전통 무용이 단순한 무용 기술을 넘어서 아이들에게 자기 표현의 수단을 제공하고, 그들의 인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아이들이 이를 통해 자신들의 뿌리와 문화를 이해하고 자랑스러워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것이 저의 큰 목표 중 하나입니다.
Q. 본인 소개와 가족 관계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네, 저는 현재 한국무용을 전공하고 있으며, DA 댄스 컴퍼니라는 무형 문화 단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공을 살려 창작 활동과 전
통 공연을 병행하며 무용가로 활동 중입니다. 가족에 대해서는, 저는 결혼을 했고 31개월 된 아들이 있습니다. 가족 모두 저의 무용 활동을 매우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Q. 가족들이 무용 활동을 지지하는 방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무용수: 예, 제 남편은 제가 무용을 계속할 수 있도록 큰 지지를 보내주고 있습니다. 제가 무용을 시작할 때부터 경제적인 부분에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음을 알고, 무용에 필요한 공간과 자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 시댁에서도 제 무용 연습을 위한 공간을 제공해 주셨어요. 또한, 제 어머니는 저의 무용 경력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며, 저희 집에서도 저의 활동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어머니에 대한 특별한 생각이 있으신가요?
네, 제 어머니는 정말 제 삶의 보물 같은 존재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제 핸드폰에 '보물 1호'로 저장해 놓았을 정도입니다. 제가 무용을 지속할 수 있는 것도 어머니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어머니는 30년 이상 한 분양의 일을 꾸준히 해오셨고, 그 끈기와 노력이 저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저 역시 어머니처럼 끊임없이 노력하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Q. 앞으로의 꿈이나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제 꿈은 상당히 소박합니다. 저는 건강이 허락하는 한 계속해서 배우고 싶어요. 이상적으로는 70대까지 무용을 계속하며, 가능하다면 더 오랫동안 이 일을 하고 싶습니다. 사실 제 꿈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도 희망적인 얘기지만, 저는 한국 전통 무용의 진정한 가치와 중요성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습니다.
Q. 한국 전통 무용을 보급하고 대중화하는 데 있어 주요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무용수: 한국 전통 무용이 많이 고착화되어 있고, 때때로 정체된 것처럼 느껴집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우리는 더 많은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서 부모와 아이들을 포함한 넓은 대중에게 이를 소개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정부나 관련 기관들이 단지 이슈가 될 때만 아닌, 지속적으로 한국 전통 문화를 지원하고 발전시키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Q. 전통 무용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이 있으신가요?
저는 우리가 전통 무용과 관련된 학과나 프로그램을 잘 보존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때로 이런 프로그램들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단기적인 수요와 공급에 따른 결정이 아니라 장기적인 문화 유산의 보존을 고려한 결정이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도 전통 무용의 이론적, 실용적 가치를 제대로 교육하고, 무용수들을 단순히 무대 위의 퍼포머가 아닌 전통을 이어가는 중요한 인재로 인식하는 문화가 필요합니다.
Q. 현재 무용계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말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많은 무용수들이 공연 활동을 하지 못하고 서로 만나지도 못했어요. 그래서 많은 이들이 필라테스 강사 같은 다른 직업으로 전환했죠. 너무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Q. 그렇다면, 무용수로서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사실 이 직업은 함께 있을 때 더 빛나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오랫동안 공연이 중단되면서 많은 무용수가 경제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 예술 활동으로 돌아오기는 쉽지 않아요. 한 번 경제적인 가치를 경험한 후로는 그 가치를 다시 평가하게 되니까요.
Q.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무용을 계속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용은 제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제가 이 길을 선택한 것은 단순히 직업 때문만이 아니라, 제 삶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무용을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무대에서의 경험, 그 자체가 저에게는 매우 중요해요.
Q. 전통 무용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나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통무용에 대한 지원이 더욱 필요한 시점입니다. 정부는 예술계, 특히 전통 무용계를 지원함으로써 이 분야의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용과 같은 전통 예술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야 합니다.
Q. 마지막으로, 무용수로서 앞으로의 포부나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무용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습니다. 또한, 무용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저는 더 많은 창작활동과 교육에 참여하며, 무용이라는 예술을 통해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습니다.
최혜선씨는 강원대학교 무용학과 석사와 단국대 무용학과 박사를 수료했다.
그는 현재 DA댄스 컴퍼니 대표로 있으며 무용역사기록학회 이사. 대한무용협회 강원특별자치도지회 이사, 보훈무용협회 원주지부 지부장/ 원주 전통문화교육원 강사 및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강사로 활동중에 있으며 국내외에 수백회의 공연경력을 자랑하고 있다.
최혜선씨는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 공로상. 강원도의회 의장상(표창장)을 비롯하여 전국무용제 은상. 강원국악경연대회 대상. 올해의 공연예술공로상(국회). 그리고 우봉 이매방 전국무용경연대회 명무부 특상을 수상하였으며 지난 4월14일 제15회 춘향전국무용경연대회 전체대상(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오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전통 춤을 통해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려는 한 무용수의 노력과 비전을 조명 해주었다. 그의 이야기는 전통 예술이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 주며, 이를 통해 다음 세대에게 전통을 이어갈 수 있는 교량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더불어 전통 무용수의 계획과 꿈은 그가 추구하는 예술적, 교육적 목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삶의 철학과도 깊이 연결되어 있었다.
오늘의 이 인터뷰를 통해 독자들은 한국 전통 무용의 진정한 가치와 그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인간적인 깊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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