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IMF보다 더 힘든 상황에서 정부는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 보상 및 보전을 많이 해주고 있지만, 폐업도 제대로 못하는 현실속에서 소상공인들인 느끼고 있는 현실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부산광역시 소상공인연합회 최송희 회장과 파이낸스투데이 등 한국미디어연합 기자들과 함께 소상공인 애로사항에 대해 여러 가지 알아보았다.
정부의 손실 보상 정책에 대해서 최송희 회장은 "실질적인 손실보상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집합제한, 금지를 2년여 진행하면서 카드 매출 기준 1/3 정도만 인정해주고 있으며,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형평성에 맞지 않는 보상에 소상공인들의 불만이 많다"고 전했다.
이에 소상공인 연합회의 역할에 대한 최 회장은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사정들에 대해서 모두 취합해서 국회에 가서 전달했고 국회 및 부산 시청 앞에서 수차레 집회를 진행하면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대변했었다"며 "그 이후에 초저리 대출 등 정책이 나왔으나 언발에 오줌 누듯이 한시적인 대책 이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최 회장은 정부에게 바라는 것은 "실절적인 보상에 대해서 요구하고 있고 자영업자들의 대출에 대해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최 회장은 “전통시장에 대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을 통해서 현대식으로 바꾸고 있지만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 개선을 통해서 젊은 사람들이 유입을 하지 않으면 전통시장은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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