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4년 11월 2일부터 2024년 1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4,118,0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1,938,543개와 비교하면 9.93%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G마켓, 티몬,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6,563 미디어지수 3,317,579 소통지수 3,978,743 커뮤니티지수 4,335,121 사회공헌지수 401,9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29,90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71,249와 비교해보면 8.52% 상승했다.
2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041 미디어지수 820,460 소통지수 896,936 커뮤니티지수 1,202,979 사회공헌지수 285,7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7,1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37,559와 비교해보면 2.53% 상승했다.
3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73,088 미디어지수 387,184 소통지수 386,216 커뮤니티지수 449,827 사회공헌지수 90,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7,0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20,884와 비교해보면 27.72% 상승했다.
4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44,893 미디어지수 218,713 소통지수 467,143 커뮤니티지수 470,255 사회공헌지수 78,7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9,78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81,502와 비교해보면 60.96% 상승했다.
5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333,964 미디어지수 217,616 소통지수 246,308 커뮤니티지수 292,292 사회공헌지수 72,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2,98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2,180과 비교해보면 10.00% 하락했다.
후원하기
- 정기후원
- 일반 후원
- ARS 후원하기 1877-0583
- 무통장입금: 국민은행 917701-01-120396 (주)메이벅스
- 후원금은 CNN, 뉴욕타임즈, AP통신보다 공정하고
영향력있는 미디어가 되는데 소중히 쓰겠습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