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사회, 청년층 고독사 등 사회적문제 해결의 좋은 모델로 평가
지역사회와 기업이 함께하는 사회적 연대의 장, 고령화 사회의 새로운 도전
고령의 여성독거노인의 삶에 다시한번 청춘을 되살리기 위한 '유스어게인 다시청춘' 프로그램이 부산의 사회적기업 컨소시엄사업단을 통해 2023년 11월 17일, 22일 양일간에 걸쳐 걸쳐 동래양로원과 부산광역시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열렸다.
이 프로그램은 일반인 고령자와 장애인 고령자를 대상으로 나누어 수혜자 중심의 철저한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으로 수혜자가 고령의 여성임을 고려하여 리마인드웨딩을 기반으로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참여 대상은 지역주민과 후원기업 등 연인원 200여 명으로, 다시청춘 웨딩촬영과 콘템포러리밴드 어반을 포함한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유스어게인 다시청춘’은 2023 부산광역시 사회적경제기업 컨소시엄사업공모에 당선된 세 개의 기업들로 구성된 ‘유스어게인 다시청춘사업단’이 준비한 ESG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고령의 여성 독거노인과 청년을 사회적 가족으로 새롭게 맺어줌으로써 사회적 안전망 구축과 도시재생 기능의 활성화를 위하여 연구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양일간 행사에서는 고령의 여성 독거노인을 위해 맞춤 설계된 것으로 리마인드웨딩을 기반으로 하며, 고령자와 장애인 고령자를 대상으로 수혜자 중심의 철저한 분석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러한 접근은 참가자들에게 청춘의 추억을 되살리는 뜻깊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행사 관계자는 "이 사업은 급속히 진행되고있는 고령화사회와 청년층의 고독사 등 사회적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들도 참여하여 진행되는 행사입니다."며 "사업단은 향후 이러한 프로그램을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 ESG경영실천을 필요로 하는 단체들과 함께 사회적문제를 해결하는데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