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협회(https://racib.com/en/)의 한국 담당 지사장인 드미트리 쉐브첸코(Dmitry Shevchenko)씨로부터 한러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협력 계획을 들어 보았다.
러시아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협회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협회(RACIB)는 2017년 10월에 러시아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해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블록체인 사업환경을 개선하며 합리적인 법제화를 위한 조사 및 제안을 위해 설립된 유일한 비영리단체입니다.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러시아 혁신 산업 육성계획에서 블록체인산업은 러시아가 세계를 리딩할 수 있는 첨단 산업으로 육성해야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따라서 우리 협회의 감사 위원장은 게르만 크리멘코 러시아 대통령 인터넷산업 발전 고문이 맡고 있습니다.
현재 협회는 모스크바에 본사를 두고 러시아 연방내 5개 주요 도시에지방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라시아 경제통합(EAEU)의 블록체인협회와 업무를 교류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러시아 국영 은행, 철도청등과 같은 공공기업과 이더리움 재단, 웨이브등과 같은 성공적인 블록체인 기술기업, 메일루와 같은 인터넷 대기업이 포함되어 약 230개 기업과 1,000여명의 개인 회원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공식적인 이름에 암호화폐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를 꺼려합니다. 그런데 러시아는 왜 협회명에 암호화폐라고 명시 했는지요?
블록체인 산업이 발전할 수 있게끔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이 암호화폐이며 블록체인산업과 암호화폐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이미 유라시아 회원국중 하나인 벨라루스 공화국은 암호화폐관련 법안을 통과시켰고 러시아 또한 암호화폐를 자산으로 인정하는 법안을 마련하였고 두마에서 심의 중에 있습니다.
2015년도에 ICO에 처음으로 성공한 러시아 기업이 나타났고 2017년도에는 약 1000개의 러시아 기업이 ICO를 통해 3억 10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아 러시아는 미국에 이어 글로벌 2위에 랭킹되었습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산업은 암호화폐 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유치할 수있는 매우 좋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하고 ICO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과 러시아간의 블록체인 관련 교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지난 6월에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에서 푸틴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고 한러 첨단기술 교류 및 육성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특히 한러 양국은 무역 규모 및 방문객을 확대하기 위한 목표의 일환으로 자유무역협정(FTA)을 협의하고 있으며 양국 관세청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무역교류를 확대하는 방안을 구상 중입니다.
그리고 남북철도-시베리아열차(TSR)를 통해 유럽으로 물류가 이동될 경우에도 블록체인으로 연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지난 3월 27일 러시아 모스크바 월드 트레이딩 센터에서 개최된2018 블록체인 러시아 콩그레스에서 우리 협회와 한국블록체인협회 특별회원사인 테크 프로젝트(대표이사 김태철)는 유라시아 블록체인 협회를 발족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 협약식에는 중국 암호화폐 투자자 연합회장인 LBTC(대표이사Zhang Yinhai)도 참여하여 향후 유라시아 블록체인협회를 통해 한국과 중국, 그리고 유라시아 국가 간의 블록체인 산업교류를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향후 발족하게 되는 유라시아 블록체인협회의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까요?
유라시아 블록체인 협회는 유라시아 경제 동맹국인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키르키즈스탄,아르메니아등 5개국의 경제활동이 자유로운 통합체를 의미하며 유럽과 아시아를 관통하는 지정학적 잇점이있는데 여기에 한국과 중국시장까지 블록체인산업으로 교류를 확대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벨라루스는 이미 암호화폐를 인정하는 법률을 통과시켰고 러시아도곧 블록체인에 완화된 법률을 통과시킬 계획입니다. 특히 우리 협회는 러시아 원자력발전소와 1KWh에 3센트에 불과한 저렴한 전력가격을 계약하여 중국 마이닝업체들을 러시아로 이전시키는 프로젝트를 진중에 있고 한국 기업들의 동참도 촉구합니다.
우리 협회는 ICO기업들을 평가하고 엑셀레이팅하는 부서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협회가 추천하는 ICO기업들을 한.중.러 공동으로 엑셀레이팅하는 프로젝트도 기획해 볼 수 있습니다.
유라시아 블록체인협회는 세계 최대의 경제 영토를 가진 협회로써블록체인의 기본 정신과 같이 회원사간의 밀접한 친목 및 소통을 통해 한국.중국 및 유라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프로젝트를 실현하는 전문 조직으로 성장 되었으면 합니다.
끝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러시아 의회에서의 문재인대통령은 러시아 원천기술과 한국의 상업화기술이 결합되면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세계 경제를 리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설하셨습니다.
블록체인에 있어서도 러시아에는 우수한 프로그래머가 있고 한국에는 투자자와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이 결합 된다면 블록체인산업의 구글이 태어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블록체인 투데이는 유라시아 블록체인협회 설립 준비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하시고자 하는 기업들은 블록체인투데이로 문의 바랍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
후원하기
- 정기후원
- 일반 후원
- ARS 후원하기 1877-0583
- 무통장입금: 국민은행 917701-01-120396 (주)메이벅스
- 후원금은 CNN, 뉴욕타임즈, AP통신보다 공정하고
영향력있는 미디어가 되는데 소중히 쓰겠습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