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시민참여형 기부계단 설치 및 사랑의 감자 나눔

'월롱면 기부계단' '파주읍 감자 나눔'

2024-07-03     이윤택

파주시 월롱면은 경의중앙선 철도를 이용하는 시민의 건강증진과 이웃에 대한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형 기부계단을 월롱역에 설치하기로 하고 기부계단 설계 도안을 피아노 건반 모양으로 디자인한다.

파주시

이웃나눔 기부계단 설치 사업은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되는 월롱면의 특수시책으로, 시민들이 계단을 걸으면 동작 감지기(센서)를 통해 일정 금액이 적립되며, 누적된 적립금은 어려운 이웃을 돕는 사업비로 기부된다.

김지숙 월롱면장은 “이번 사업은 월롱역 내 계단을 걷고 싶은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하는 사업”이라며 “획일적인 기부문화를 탈피하고 일상생활의 모든 활동이 기부가 되는 건강도시 월롱면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월롱면은 기부계단과 연계해 청사에 이웃나눔 명예의 전당 설치도 병행한다. 이를 통해 기부자들에게는 자긍심을 주고, 시민들에게는 기부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공유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부계단은 7월 중 설치가 완료될 예정이다. 피아노 건반 모양의 계단이 설치되면, 역사를 이용하는 중장년 시민들에게는 어린 시절 동심을 불러일으키고, 간결한 디자인으로 젊은층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파주읍

파주읍 새마을지도자 협의회는 지난 1일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사랑의 감자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파주읍 새마을지도자 협의회는 감자를 경작해 매년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베풀고 있다. 이날 회원들이 정성껏 키운 감자를 수확했으며, 수확한 감자 50상자는 관내 취약 계층에 전달된다.

변봉수 파주읍 새마을지도자 협의회장은 “새마을 협의회 회원들이 구슬땀을 흘려 수확한 감자를 이웃들에게 나눌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주변 이웃을 위한 나눔 활동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윤상기 파주읍장은 “바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나눔 실천을 위해 감자 나눔 행사를 진행해주셔서 감사드린다”라며 “회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소중히 전달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