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김포시 구래청년지원센터에서 ‘청년 에듀툴킷디자이너 양성과정’ 진행
팀빌딩 교육마다 맞춤형 에듀툴킷(교육교구재)을 개발하는 에듀툴킷 개발 전문회사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주)가 지난 2월 19일부터 28일까지 김포시 구래청년지원센터에서 청년 대상의 창업진입교육을 진행하였다. 진행된 프로그램명은 ‘청년 에듀툴킷 디자이너 양성과정’으로, 디자인씽킹과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접목시켜 교육을 디자인하는 콘텐츠 개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에듀툴킷이란 Education + Toolkit의 합성어로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학습자들이 직접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들을 말한다. 설문지, 카드, 그림 그리기, 보드게임, 블록 맞추기, 워크시트, 실행용 다이어리 등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모든 교육용 도구가 포함된다.
이번 과정은 에듀툴킷에 관심이 많은 청년 6인과 함께 총 8회에 걸쳐 진행됐다. 모든 참여자들이 높은 출석률을 보이며 열성적으로 참여하였다는 후문이다. 과정을 함께한 청년들의 문제의식을 모아 제작된 2종류의 에듀툴킷 프로토타입은 참여자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실제 상품화될 예정이다. 교육 종료 후에도 강의를 주관한 에듀툴킷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참여자들이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해당 툴킷들을 고도화 및 상품화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과정에서 청년들이 제작한 툴킷들은 각각 기후·환경변화 대응과 심리정서돌봄을 주제로 한 툴킷들이다. 기후·환경변화 대응 툴킷의 경우 1인 청년가구 남성들이 올바른 분리배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내용으로 기획되었다. 심리정서돌봄 툴킷은 기업의 팀/조직 내에서 팀원들이 서로 잘 이해하고 예측 가능한 행동에 대한 팁을 나누며 바람직한 협력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기후·환경변화 대응과 심리정서돌봄이라는 큰 주제 내에서도 툴킷을 개발할 구체적인 소주제와 내용은 논의를 통해 모두가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었다.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는 과정에 참여하는 청년들의 툴킷 제작을 돕기 위해 전문 에듀툴킷디자이너를 초빙하기도 했다. 툴킷을 만들었던 사례를 소개하고 다수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에게 툴킷 제작의 팁을 배움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완성도 높은 툴킷을 만들기 위해서다. 참가자들은 만들고 싶은 툴킷의 방향 잡기·정보 수집·정보 분류·툴킷의 형태와 게임 룰 규정·기대효과 설정 등 다양하고 필수적인 단계들을 배울 수 있었다.
기후·환경변화 대응과 심리정서돌봄에 관련된 주제로 각각 툴킷을 개발한 두 팀의 청년들은 문제를 정의하고 퍼소나를 정하는 등 열띤 토론을 펼치며 툴킷을 만들었다. 프로토타입을 완성한 후에는 테스트를 통해 서로의 툴킷들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참가자들은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는 감상을 나누며 본인들이 만든 툴킷이 신기하다고 전했다.
이번 에듀툴킷 디자이너 양성과정에서는 두 팀 모두 발표 및 보고서 제출로 에듀툴킷 디자이너 2급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다.
한편, 이번 과정에서 에듀툴킷 디자이너 2급 자격을 취득한 참여자들은 추가 교육, 개인 결과물 3건 이상 제작 및 보고서 제출, 대면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에듀툴킷 디자이너 1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해당 자격증을 발급 및 관리하고 있는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주)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연령층, 특히 교육에 관심을 가진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년 에듀툴킷 디자이너 양성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