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투플랜, 부울경 지역 스타트업 육성‧지원 확대
- 부울경 스타트업 지원사업을 통한 지역 스타트업 육성 및 활성화 - 지역 스타트업과의 협업 모델을 통한 새로운 콘텐츠 지속 발굴 - 이외 글로벌 진출 사업으로의 사업 모델 확장 진행 중
◇부울경 지역 스타트업 지원
엘투플랜은 지난 3년 동안 경남 콘텐츠기업지원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마케팅지원사업’을 전개하였다. 국내외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콘텐츠 기업선정부터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활동을 운영했다.
올해는 부산을 중점으로 한 스타트업 지원에 나섰다. ‘B-con 스타트업 사업화 지원사업’을 통해 부산 소재 스타트업 20개사를 선정하여 엑셀러레이팅 전문가들을 섭외해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브랜딩 빌드업 프로그램 제공 및 제품 제작과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을 했다. 또한 ‘부산 문화콘텐츠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운영하여 부산 내 콘텐츠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해외전시 참가 지원 및 맞춤형 해외 마케팅 및 홍보 전략지원을 운영 중에 있다.
부산 뿐만 아니라 울산지역에서 지방도시의 청년 창업가들이 창업기관 및 투자사와 소통 할 수 있는 ‘유별난 BUG’s 밤’ 행사를 2022, 2023년 총 2차례 운영하였으며, 울산대학교와 연계한 의료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인 ‘2022 온라인 메디컬 해커톤’의 온라인 공모전을 운영하는 등 지방도시의 청년 스타트업 창업자에 대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역 스타트업 협업 모델
엘투플랜은 지원사업을 통해 이어진 스타트업과의 꾸준한 협업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발굴을 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뷰티 테크 스타트업 ㈜라이브엑스와 ‘더쇼 2022, 디자인 엣지 코리아 인 부산’을 성료시킨데 이어, 미용 산업 트렌드를 주제로 열린 ‘2023 헤어살롱트렌드’에서 전문가 강연 및 뷰티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해 뷰티 산업 관계자들의 교류를 이끌어냈다.
나아가 진주지역 수제 맥주 제조사 ‘툼브로이’와 함께 2020년부터 수제 맥주 ‘진주진맥’의 제품 개발부터 팝업스토어를 비롯한 다양한 판촉 활동을 전개해왔다. 올해는 ‘진주진맥 생산 유통 및 마케팅’ 사업으로 제품 관련 영상 및 SNS 콘텐츠를 제작해 상품의 인지도 제고를 이루었으며, 기존 목표 판매량보다 더 높은 수치를 달성하였다.
◇엘투플랜 글로벌 진출 도모…마케팅까지 성공적
엘투플랜은 국내의 다양한 지원사업과 더불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에도 도모하였다. 부울경 우수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및 투자유치를 위한 해외 IR 데모데이인 ‘G-VENSDAY’를 운영하여 외국 투자사와 국내 스타트업의 커뮤니케이션을 이뤄냈다. 뿐만 아니라 아세안국가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XR·메타버스기술 관련 아이디어 제안 공모전인 ‘한-아세안 청년 메타버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운영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더불어 2023년 4월부터 12월까지 약 9개월간 진행한 ‘부산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확산형 홍보운영용역’사업에서 POC사업 영상 및 기업별 인터뷰 영상제작 그리고 기업소개 책자 제작 등의 홍보 활동을 수행하였으며, 성과공유회를 진행해 4차 산업 기업들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엘투플랜 기획1팀 팀장은 “관계사인 ㈜시리즈벤처스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다양한 스타트업 육성 및 발굴 사업을 기획하는 중이며, 향후 지역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발굴에도 주력하려고 한다”며, “이러한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 및 커버리지 확장을 해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