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 A등급 획득
전국 14위 및 상위 2.5% 진입 성과, 환자 만족도 높은 간호간병서비스 제공 노력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직원 교육에 대한 대동병원의 약속
대동병원(병원장 이광재)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한 ‘2023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특히 평가사업 시행 이후 3번째 A등급을 획득한 대동병원은 올해 전국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운영 중인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한 총 565개 평가대상 중 14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보호자나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고 전문 간호 인력이 24시간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최근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외부인 출입에 의한 의료기관 내 감염을 예방하고 환자 및 의료진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 바 있다.
2016년에 첫 병동을 개설한 이래, 대동병원은 지속적으로 병상을 확대해 현재는 전체 병상의 약 86%인 373병상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운영 중이다. 이러한 성과는 2019년 도입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성과평가 및 인센티브 지급제도’에 따른 것으로, 이 제도는 간호 인력의 처우 개선과 입원서비스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평가는 사업 운영 성과를 기준으로 공공성, 구조, 과정 등 총 3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최종 평가는 3개 부문의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출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A, B, C, 등급 외 등 4등급으로 나눠진다.
대동병원 정미진 간호부장은 “대동병원은 그동안 질 높은 간호서비스와 입원환경, 감염예방, 간병 부담 완화 등 환자 중심 의료체계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결과에 자만하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숙련된 직원 충원 및 배치, 시설 및 장비 보강 등 환자 및 보호자는 물론 직원의 근무 만족도까지 관심을 기울여 간호간병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대동병원은 지난 2022년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으로 선정되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신규 및 기 참여병원의 안정적인 병상확대와 입원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교육이나 현장견학,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등 운영 경험과 실무 노하우 전수한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모범적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운영 경험을 갖춘 우수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아 2024년부터 2년간 국민건강보험공단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으로 선정되어 활동하는 등 질 높은 간호간병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