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 A등급 획득

전국 14위 및 상위 2.5% 진입 성과, 환자 만족도 높은 간호간병서비스 제공 노력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직원 교육에 대한 대동병원의 약속

2023-12-02     최재경 기자
대동병원

대동병원(병원장 이광재)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한 ‘2023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특히 평가사업 시행 이후 3번째 A등급을 획득한 대동병원은 올해 전국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운영 중인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한 총 565개 평가대상 중 14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보호자나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고 전문 간호 인력이 24시간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최근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외부인 출입에 의한 의료기관 내 감염을 예방하고 환자 및 의료진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 바 있다.

2016년에 첫 병동을 개설한 이래, 대동병원은 지속적으로 병상을 확대해 현재는 전체 병상의 약 86%인 373병상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운영 중이다. 이러한 성과는 2019년 도입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성과평가 및 인센티브 지급제도’에 따른 것으로, 이 제도는 간호 인력의 처우 개선과 입원서비스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평가는 사업 운영 성과를 기준으로 공공성, 구조, 과정 등 총 3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최종 평가는 3개 부문의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출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A, B, C, 등급 외 등 4등급으로 나눠진다.

대동병원 정미진 간호부장은 “대동병원은 그동안 질 높은 간호서비스와 입원환경, 감염예방, 간병 부담 완화 등 환자 중심 의료체계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결과에 자만하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숙련된 직원 충원 및 배치, 시설 및 장비 보강 등 환자 및 보호자는 물론 직원의 근무 만족도까지 관심을 기울여 간호간병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대동병원은 지난 2022년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으로 선정되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신규 및 기 참여병원의 안정적인 병상확대와 입원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교육이나 현장견학,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등 운영 경험과 실무 노하우 전수한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모범적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운영 경험을 갖춘 우수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아 2024년부터 2년간 국민건강보험공단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으로 선정되어 활동하는 등 질 높은 간호간병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