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습식 숙성 경쟁력으로 인기

2020-09-15     김현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외식업계의 레드오션을 탈피하고자, 최근 요식업창업 브랜드들이 변화를 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니즈를 반영해 만들어낸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들은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무엇보다 외식창업의 핵심인 ‘맛’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이 포인트 중 하나다. 

대표적으로 고깃집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는 약 200시간 이상의 습식숙성(웻에이징)방식으로 맛을 낸 삼겹살로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맛볼 수 있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어 가파른 성장세와 함께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에서 5개 영역 대상 수상으로 눈길을 끌었다. 

또한, 가맹사업 1년 만에 국내를 넘어 미국, 베트남, 태국, 일본 등 국외 매장까지 40개 지점을 돌파한 글로벌 삼겹살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는 K-STAR ‘식신로드 3’에서 출연진들로부터 ‘인생삼겹살’이라는 극찬을 얻었으며 다수의 언론 및 매체에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의 고기 맛을 극찬 하며 ‘국내에서 꼭 가봐야 할 프리미엄 삼겹살 전문점’으로 소개돼 이목을 집중 시켰다.

현재 해외에서도 활발한 운영을 이어가고 있는 숙달돼지는 해외 맛집 정보 서비스앱 ‘YELP’에서는 연일 ‘놀랍다’는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망고플레이트’에서 4.8점을 기록해 인기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임을 입증했다. 최근에는 점차 성장해나가는 숙달돼지의 가능성을 인정받아 대기업인 ‘대상그룹’과 ‘IBK그룹’으로부터 기관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숙달돼지는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국내 유일의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을 설립으로 퀄리티를 높였다. 이곳에서는 돈육의 선별, 숙성, 제공 등 전 과정 수행과 동시에, 양돈환경이나 친환경 인증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에 맞춰 전국 5천여 개 한돈 농가 중 상위 0.5%의 10여곳에서 선별된 돈육을 공급받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뛰어난 맛의 돈육을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기 주문 시 안데스 산맥의 암염과 프리미엄 반찬류를 1인 1찬으로 제공해 깔끔함을 더했으며, 생산자부터 등급까지 적힌 ‘고기 스펙지’를 제공해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 중에서도 돈육 퀄리티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는 호평을 얻고 있다. 

아울러, 숙달돼지는 식당 및 음식점창업 사이에서 이례적으로 17시부터 23시까지 ‘6시간 핵심시간대 운영’을 통해 점주들의 워라밸 보장과 월 매출 2억 돌파 등 고수익 창출을 동시에 실현하고 있는 고기창업 브랜드 중 하나다. 그 중심에는 본사의 ‘원팩 시스템’이 자리하고 있어 모든 식재료는 손질 과정부터 포장까지 거쳐 가맹점에 직배송된다. 이에 주방 전문인력의 인건비 절감은 물론, 매장 내 회전율 상승에도 효과적이며, 요리에 일가견이 없는 사람들의 안정성까지 보장해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가맹점주의 비용을 분담하는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되기도 한 숙달돼지는 ‘숙달 탑승 프로젝트’와 같은 상생 정책을 펼쳐 업종전환창업을 희망하는 사업자 뿐만 아니라, 외식업창업을 희망하는 은퇴 창업자들이나 동반 사업을 꿈꾸는 부부창업자들의 부담까지 덜고 있다. 현재 숙달돼지 창업 시 선착순 5팀에 한해 신규 창업 최대 2천만 원 지원, 업종변경창업 최대 1천만 원 지원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업체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핵심 시간대 운영으로도 월 매출이 2억 가량 돌파한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고깃집창업에 적합한 뛰어난 맛으로 회식 또는 모임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라며 “다소 번거롭고 체력적으로 부담이 크다는 편견에도 불구하고, 업계 최초 고기 연구소 미트랩을 설립해 지금도 최적화된 고기 맛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원팩 시스템으로 인건비 부담 및 노동 강도에 대한 부담을 낮췄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