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높은 고객 만족도 통해 고기집 체인점 성공 이끌어

2019-06-21     김건희

최근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오랜 기간 꾸준히 신규 창업자가 유입되고 있는 아이템 중 하나는 ‘고깃집 창업’이다. 특히 최근에는 외식 창업 중 삼겹살이 새로운 K-FOOD로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에서 입증한 탄탄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에 성공하는 등 글로벌 고기 창업 브랜드들이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다.

그 중 삼겹살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는 가맹사업 1년 만에 국내는 물론, 미국 캘리포니아 가든그로브점과 LA할리우드점, 아틀란타 둘루스점, 베트남 하노이점, 태국 방콕점 등 해외 매장까지 40여 개 넘는 지점을 오픈했다. 또한 공신력 있는 기관들을 통해 검증된 높은 고객 만족도와 효율적인 운영 방식으로 소비자와 가맹주 모두 만족하는 요즘 뜨는 유망프랜차이즈창업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맛집 TV 프로그램 ‘식신로드’에서 까다로운 패널들에게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은 요즘 뜨는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는 1~2주간의 습식 숙성(웻 에이징) 과정을 거쳐 식감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고기만을 선보이고 있다.

여기에 뜨는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숙달돼지는 안데스산맥 소금과 다채로운 장아찌 등 프리미엄 식재료를 1인 1찬으로 제공하고, 농장주와 도축 일자, 등급, 숙성 온도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신뢰도를 통해 까다로운 소비자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동시에 이끌어내고 있다.

이를 통해 숙달돼지는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 중 5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은 바 있다. 또한 국내 최대 맛집 애플리케이션 ‘망고플레이트’의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에서 5점 만점에 4.8점을 받아 대한민국 삼겹살 맛집으로 상위권에 랭크 되는 영광을 얻기도 했다.

이와 함께 해외 고객들은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 ‘YELP’을 통해 숙달돼지 K-BBQ의 삼겹살 맛에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는 등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본사에서는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모든 과정을 더욱 까다롭게 관리하며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국내 수많은 고기집창업 브랜드 중 숙달돼지는 유일하게 고기 연구소(미트랩)를 설립해 연구와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돼지고기 원재료가 맛의 차별화에 중요하다는 점을 각인, 국내 많은 한돈 농가 중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양돈 환경과 무항생제 사용, 친환경 인증 등)을 통과한 전국 5천 여 개 중 단, 10여 곳에서만 한돈을 공급받고 있다. 이는 비율로 확인 시 전국 상위 0.5%의 농가에서만 한돈의 돈육을 집중적으로 공급받는 까탈스러운 고집이 반영된 노력의 결과물과도 같다.

또한 숙달돼지는 엄선한 돈육을 본사에서의 숙성 과정을 거쳐 다른 전용 물품과 함께 팩 형태로 가맹점에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고기창업 숙달돼지의 ‘원팩 시스템’은 고임금의 주방 인력을 최소화 시키는 효과를 가져와 최근 외식업창업 운영 중 지출 비중이 높은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초보 창업의 사업가들에게 요리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기에 팩 형태의 고기 물류를 굽기만 하면 되는 간편함을 더해 빠른 테이블 회전율로 수익성을 향상, 모든 가맹점에서 일 평균 6시간 핵심 시간대 운영만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숙달돼지는 다양한 가맹점들 사이에서도 체인점 창업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요즘 같은 외식 환경의 어려움 속에서도 국내 한 가맹점은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했으며, 해외 매장도 오픈 후 월 매출 1억 원을 달성해 은퇴 후 직업이나 50대 취업 대신 요식업창업을 목표하는 은퇴창업과 부부창업, 주부창업아이템은 물론 1인창업 아이템이나 업종 변경 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되고 있다.

숙달돼지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10여 년간 타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를 운영한 경험과 C급 상권으로 분류되는 문래동에서 직영1호점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노하우를 통해 국내외에서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가맹주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기집창업준비 중 비용 부담을 느끼는 사업가들에게는 주류 회사를 통한 무이자 창업 대출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 정책으로 인기창업 브랜드로 주목 받고 있다”며 “유망창업아이템의 식당 및 음식점창업을 찾는 초보창업가들은 물론 업종전환창업과 프랜차이즈 가맹의 체인 사업을 원하는 창업가들과 함께 ‘상생’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전했다.